족부
발목인대 손상 및 불안정증
발목 주변에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존재하는 인대의 손상을 의미합니다.
- 정의
흔히 ‘발목이 접질렸다’라고 말하는 것을 발목인대 손상 및 불안정증이라고 말합니다. 발목 주위에 인대가 끊어지거나 손상되는 것을 지칭하며 스포츠 손상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. 인대는 관절을 정상적인 범위로 움직이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, 인대가 손상되면 관절의 움직임이 비정상적이 돼 불안정한 상태의 관절이 됩니다. 발목인대가 심하게 손상된 후에는 후유증으로 반복적인 발목 접질림 현상이 나타납니다.
- 원인
-
- 발목이 삐는 등의 단발성 사고로 인한 급성 손상과 잦은 부상의 위험이 있는 운동 선수, 하이힐을 즐겨 신는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만성 손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
- 주로 운동 경기 중 점프를 한 후 착지할 때 발 끝 바깥쪽이 먼저 닿으면서 발목이 돌아가며 발생하고, 계단을 내려오다가 발을 헛디디는 경우 등에 발생합니다.
- 하이힐의 특성상 불안정한 자세가 되면서 발목을 접지르며 인대 손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.
- 급성 손상은 인대 파열로 이어질 수 있으며, 만성적인 인대 손상은 제대로 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아 불안정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.
- 이 같은 발목인대 손상 및 불안정증이 반복될 경우 젊은 나이에도 관절염이 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.
- 증상
-
발목의 내부가 어긋난 듯한 느낌이 들고, 작은 충격에도 쉽게 넘어지거나 자주 발목을 접질리는 등 보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. 인대손상 부위가 붓는 부종이 나타나며, 통증으로 인해 체중을 싣고 서 있는 것 조차 힘든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.
- 치료법
- 발목을 석고 부목이나 보조기로 고정하고 냉찜질, 압박 등을 시행해 부종을 제거합니다.
- 통증과 부종이 없어지면 보행과 재발 방지를 위해 균형감각 회복 운동, 근력 강화 운동, 아킬레스건을 연장하는 스트레칭 등의 재활 훈련만을 진행합니다.
- 증상에 따라 주사치료, 캐스트, 스플린트 치료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.
- 증상이 만성적으로 나타나거나 비수술 치료로 개선이 되지 않을 경우 수술을 진행합니다.
- 수술적 치료는 기능을 못하는 인대를 끌어당겨 봉합하고, 주변에 있는 조직들을 덧대서 인대가 본래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보강 수술로 진행됩니다.
비수술 치료
수술 치료
진료 내용과 관련된 센터가 궁금하신가요?